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연구이야기/도서이야기☆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019년 7월에 출간된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미아 스타인(Mia Stein)이며, 번역은 최길우 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이 책은 Mia Stein이 작성한 책의 두 번째 버전입니다.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장점 중 하나는 휴대하기 좋습니다. 처음부터 휴대하며 보는 것은 조금 어려운 주제를 담고 있는 책이지만, 이 책을 반복하면서 보기에는 좋은 크기와 무게로 제작되었습니다. 물론 전자책을 볼 수 있는 리더기를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전자책도 출간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빛미디어에서 기획하고 추진하는 한빛리더스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이 책은 파이썬의 숫자, 시퀀스, 컬렉션 등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데이터 타입부터 소개합니다. 이후, 파이썬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기 이한 설계 기법을 소개하고, 멀티 프로세스와 스레드, 단위 테스트 작성법을 소개하는 것으로 첫 번째 파트를 마칩니다. 

이후에는 자료구조의 기본인 스택, 큐, 데큐, 연결리스트, 해시 테이블에 대해 다루고, 재귀 알고리즘과 분할정복 알고리즘을 소개합니다. 이후에 다양한 정렬 알고리즘과 검색 알고리즘을 소개합니다. 2장의 마지막 부분은 동적 계획법을 소개하며 동적계획법의 핵심인 메모이제이션을 활용하여 피보나치 수열을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마지막 3장에서는 그래프 기초와 이진 트리, 그리고 트리 순회 알고리즘을 살펴보는 것으로 이 책을 마칩니다.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서는 일반적으로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많은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파이썬 입문서를 본 후, 파이썬에 흥미가 느껴진다면 이 책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매력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이 책에는 재미있는 연습문제들이 있습니다. 이 연습문제를 직접 풀이하면서 이 책에서 습득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면서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파트 3, 15 챕터로 약 360페이지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60페이지 분량으로 파이썬과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모두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파이썬의 입문서를 본 이후에 이 책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책을 처음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배우는 교육 교재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이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학습했었고, 파이썬을 이용해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복습하기에는 매력적인 책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