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권 님의 이것이 자바다를 읽고
문화이야기/도서이야기☆

신용권 님의 이것이 자바다를 읽고

자바 입문자에게 적합한 신용권 님의 <이것의 자바다> 리뷰를 통해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이것이 ~다' 시리즈는 한빛미디어의 대표적인 IT 시리즈물 중에 하나로 국내 교육 교재 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시리즈입니다. 특히, <이것이 자바다>는 한빛미디어의 '이것이 ~다'라는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명작입니다.


필자는 이 책이 출간된 해에 <이것이 자바다>를 처음 만났습니다. 개인적인 일로 자바 입문자용 책을 이용하여 찾고 있었으며, 여러 자바 입문서를 검토하던 중 필자가 선택한 책이 바로 <이것이 자바다>였습니다. 연구실 후배들에게도 추천했던 책인데, 이번에 다시 이 책을 접할 기회가 있어 반가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리뷰하는 데 도움을 주신 한빛미디어 관계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The Book INSIDE

[제목] 이것이 자바다

[평점] ★★★★


[저자] 신용권 지음

[링크] 도서소개 | 미리보기


한빛미디어 | 2015-01-06

1224쪽 | ISBN(13) : 9788968481475



신용권

20년 동안 시스템 제어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로 활동한 베테랑 개발자이자, IT 전문 교육자이기도 하다. 메카트로닉스를 전공했으며 삼성항공 시스템 설계 파트에서 하드웨어 제어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했다. 1998년부터 지금까지 자바 개발자와 자바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삼성멀티캠퍼스(SDS)에서 자바 전임교수로 근무했고, 유수한 교육기관에서 재직자 및 전문가 위탁교육을 진행해 왔다. 또한, 국내 최초로 재직자를 위한 ‘HTML5 모바일 웹앱 & 하이브리드앱’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많은 전문 개발자를 양성했다. 최근에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안드로이드, HTML5 하이브리드앱 등의 분야에서 대학전산망 및 현업 재직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사업의 전임강사로 활동했다. 현재는 SK Planet에서 운영하는 T 아카데미에서 자바, 웹,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대한민국에서 자바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위치는 독보적입니다. 물론 세계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TIOBE Index). <이것이 자바다>에서는 자바가 제공하는 대부분을 맛볼 수 있습니다. 1200페이지가 넘는 페이지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자바의 기본 개념부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Java 8에 도입된 람다식 등 전통적인 내용부터 최신 기술까지 총망라하여 소개합니다(물론 이 책 한 권으로 자바의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자바다>를 읽다 보면, 저자의 풍부한 강의 경험으로 만들어진 힘이 느껴집니다. 필요한 요소마다 간단한 그림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독자의 이해 폭을 넓혀주고, 실제 코드를 예제로 각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마지막에 제시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스스로 이해하는 수준을 가늠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자바를 독학하는 분들은 사견이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문제를 모두 풀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분명 큰 효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자바다>는 자바 입문자용을 위한 책이지만, 큰마음을 먹지 않고 끝까지 완주하기 어려운 책입니다. 하지만 뜻을 품고 끝까지 완주한다면 자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그 이상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확신합니다.


마치면서...

<이것이 자바다>는 자바 입문자에게 매력적인 서적이며, 실제로 자바 입문 서적 분야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책입니다.


이 책은 교육용 교재로 적합하지만, 자습하기에도 좋습니다. 저자의 강의 경험이 내재된 친절하고 쉬운 설명으로 자바의 전반적인 기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책의 서두에 자습을 위한 커리큘럼과 동영상 강의까지 제공하고 있으므로 독자의 의지만 있다면, 자습으로도 자바에 한결 손쉽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것이 자바다>는 자바 JDK 1.8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자바 버전이 JDK 10이지만, 자바 입문자라면 JDK 1.8을 기준으로 학습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자바의 최신 버전에 들어간 기술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은 독자로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필자의 사견으로는 아마도 다음 LTS 버전인 JDK 11이 출시되면, 개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