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인 다이어,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자
문화이야기/도서이야기☆

웨인 다이어,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자

당신은 행복한 사람인가요? 위 질문에 'YES'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진정 행복한 사람일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탓에 많은 사람이 위 질문에 'YES'라고 대답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필자 역시 바로 'YES'라고 대답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각주:1].


필자가 여러분께 소개하는 책은 자기계발서의 시초라고 볼 수 있는 웨인 다이어(Wayne W.Dyer)의 '행복한 이기주의자'입니다. 이 책의 원작은 'Your Erroneous Zones'로 1976년에 출간되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20여 년이 훨씬 지난 지금 이 시점에도 여러분은 이 책으로부터 많은 것을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자는 이 책을 오래전에 추천을 받았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읽지 못했습니다. 이번에 기회가 되어 읽게 되었는데, 늦게 읽은 것을 후회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기계발서의 명품(名品)이라고 생각합니다.


"나 자신을 사랑하라."라는 메시지는 굉장히 쉽게 말할 수 있는 표현이지만 실제 행동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실제로 여러분은 자기 자신에게 선물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실제로 필자는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매우 비관적인 사람이었습니다. 이런 제 모습을 보고, 연구실 선배님께서 "네 자신에게 선물을 한번 해보렴." 이라며 조언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 조언을 듣고 굉장히 황당했습니다만, 그 의미를 시간이 많이 흐른 후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제가 '행복한 이기주의자'라는 책을 먼저 접했었다면 제 삶이 보다 행복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드네요. 한편으로는 좋은 선배님 덕분에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을 더 빨리 체험을 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The Book INSIDE

[제목] 행복한 이기주의자

[평점] ★★★★☆


[저자] 웨인 다이어(지은이) | 오현정(옮긴이)

[링크] 도서소개 | 미리보기


21세기북스 | 2006-04-25

반양장본 | 287쪽 | 224*153mm | 494g | ISBN(13) : 9788950908782


웨인 다이어(Wayne W. Dyer)

심리학자이자 ‘동기부여와 자기계발의 아버지’란 호칭을 듣고 있는 세계적 저자 겸 강연자다. 1940년 미국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났으며, 어린 시절 고아로 어렵게 자랐지만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마침내 꿈을 이룬 입지전적 인물이다. 30여 권의 저서, 수많은 강연, TV와 라디오 정기 출연을 통해 사람들에게 강력한 삶의 영감을 불어놓어 주었다. 웨인주립대학교에서 교육 카운슬링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뉴욕에 있는 세인트존스대학교에서 조교수를 지냈다. 미국 전역에서 이어지는 강연, TV와 라디오 정기 출연을 통해 사람들에게 강력한 삶의 영감을 불어넣고 있다.


이기주의자가 되라고?

일반적으로 이기주의자라는 단어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제목에 이기주의자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이 책의 제목에서의 이기주의자라는 단어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이기주의자(egotist)와는 의미를 달리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이기주의자는 자족감(自足感)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각주:2]. 쉽게 말하면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높은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라 할 수 있겠네요.


어떻게 하면 자신이 행복할 수 있을까요?

웨인 다이어가 말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어린아이로 돌아가라." 입니다. 어릴 때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기가 원하는 행위를 했다는 것입니다. 어릴 때의 기억은 나지 않지만, 주위를 돌아보면 그랬던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연연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 행복한 이기주의자 (p. 69)


여러분 마음속에 위와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진 않은가요?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란 생각을 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낸 적은 없으신가요? 실제로 인생은 내가 행복하기 위해 살아가는 것인데, 많은 시간을 다른 사람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소비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위 문구를 보면서 처음에는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는 게 뭐가 어때서?" 란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꾸준히 읽고 지난 삶을 되돌아보니 가장 중요한 '나'를 잊고 살았더군요. 여러분은 어떤 삶을 살아오셨나요?


내 마음속을 훤히 들여다보는 웨인 다이어

이 책의 저자인 웨인 다이어는 필자의 머릿속을 한 번쯤 들여다보고 이 책을 쓴 것 같습니다.

물론 말도 안 되는 이야기입니다. 왜냐하면, 필자는 이 책이 출간된 것보다 훨씬 늦게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웨인 다이어의 통찰력(洞察力)은 어떤 단어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것 같습니다. 사람들의 심리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있다니 놀랍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이 책이 출간된 지 이미 오랜 시간이 흐른 시점에 필자는 「웨인 다이어」가 20여 년 전에 본 것을 그대로 행동했었다는 것이죠.


이 책은 모두 10가지 자기 사랑 법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0가지 자기 사랑 법칙
 1. 먼저 자신을 사랑한다.
 2.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
 3. 자신에게 붙어 있는 꼬리표를 뗀다.
 4. 자책도 걱정도 없다.
 5. 미지의 세계를 즐긴다.
 6. 의무에 끌려다니지 않는다.
 7. 정의의 덫을 피한다.
 8. 결코 뒤로 미루지 않는다.
 9.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10. 화에 휩쓸리지 않는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위 10가지 자기 사랑 법칙은 필자에게 너무나 큰 가르침을 제공했습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안 좋은 예 대부분을 필자가 그대로 답습하고 있었던 것이죠. 이미 습관이 된 것은 고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자.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너무나 열심히 살아가는 나머지 주위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조차 알아차릴 여유가 없다.


- 행복한 이기주의자 (p. 277)


필자는 이 책을 읽고, 많은 분께서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행복한 이기주의자보다는 자신의 삶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1. 예전에 필자였으면 당연히 'No'라고 했을텐데, 지금의 필자는 바로 대답을 못할 것 같습니다. 예전에 비해서는 대단히 긍정적인 사람이 된 것 같네요. [본문으로]
  2. 필자는 자존감으로 알고 있었는데, 사전을 찾아보니 자족감이 의미가 유사하더군요. 자족감의 의미는 "스스로 만족(滿足)하게 여기는 느낌"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