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인 액션
연구이야기/도서이야기☆

블록체인 인 액션

오늘은 2021년 7월에 출간된 <블록체인 인 액션>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 책의 부제는 '7개의 예제로 배우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Dapp 개발의 모든 것'입니다. 매닝(Manning) 출판사의 인기 있는 시리즈인 'in Action'의 명성답게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Bina Ramamurthy'이며, 블록체인 세계에서 유명한 분입니다. 역자는 '정우현'님으로 한국 이더리움 사용자 그룹의 운영자로서 블록체인 도메인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여 번역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시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블록체인 도메인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낯선 용어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인 액션>은 약 400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 휴대하면서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다만,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전차책 출간 소식이 들리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자책으로 출시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이펍 전문서 리뷰에 참가하여 작성한 글이며, 제이펍에서 제공해준 책을 읽고 작성했음을 밝힙니다. 

이 책의 매력은?

<블록체인 인 액션>은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 읽어봐야 할 도서입니다. 이 책은 7가지 예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앱을 설계하고 개발할 때 필요한 지식을 소개합니다. 만약 블록체인에 관심이 없더라도 알고 있으면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많음으로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이 책의 부제는 '7개의 예제로 배우는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와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 개발의 모든 것'입니다. 처음 이 용어를 듣고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이 책은 이 외에도 컴퓨터 분야의 지식이 부족하면 읽고 소화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애플리케이션 규칙과 규정들을 디지털로 정의하고, 검증하고, 검사하며, 강제하기 위한 블록체인에서 작동시킬 수 있는 코드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1994년 디지털 계약 및 디지털 통화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인 Nick Szabo님의 'Formalizing and Securing Relationships on Public Networks' 논문에서 소개되었습니다.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
DApp은 우리말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하며, 간략히 분산 앱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중앙 서버에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과 달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중앙 서버 없이 네트워크상에 정보를 분산하여 저장 및 구동하는 앱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와 DApp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했는데, 쉽게 이해되시나요? 아마도 관련 도메인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생소할 것입니다. 다만, 이 책은 주요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약 150개의 도표와 이미지를 이용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블록체인 인 액션>은 12개의 챕터와 2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개념부터 시작하여, 스마트 컨트랙트, DApp, 보안과 프라이버시, 온/오프체인 데이터 등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앱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안내합니다. 블록체인을 학습하는 기본서의 내용으로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먼저 블록체인을 소개하고, 이더리움과 솔리디티를 이용해 구현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여러 도구(리믹스, 가나쉬, 메타마스트, 트러플, 롭스텐, 인퓨라)와 기술(암호화, 디지털 서명)에 대해 소개합니다. 그리고 신뢰/무결성, 보안/프라이버시, 온/오프 체인 데이터 등을 예제들을 독자에게 블록체인에 관해 설명합니다. 새롭게 학습해야 할 지식과 도구들이 많습니다. 이 책을 기반으로 차근차근 학습한다면 어느 순간 블록체인에 대해 이해한 사람으로 성장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면서

필자가 <블록체인 인 액션>을 받은 후 약 보름의 기간이 지났습니다. 안타깝게도 블록체인 도메인의 지식이 풍부하지 않은 관계로 이 책의 저자가 이야기하는 내용을 모두 이해하지 못했습니다만, 블록체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필요한 기술과 필자의 관심 부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게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기회였고, 블록체인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진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신 제이펍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제이펍 <전문서 리뷰 신청단>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