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QL 인 액션
연구이야기/도서이야기☆

그래프QL 인 액션

2021년 12월에 출간된 <그래프QL 인 액션>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 책의 부제는 '단 한 번에 필요한 정보만 불러오는 효율적인 API 구축하기'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사메르 부나(Samer Buna)님으로 Node.js, React.js, GraphQL 관련 기술서를 집필했고, 다양한 SNS 서비스에서 @samerbuna 계정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 책과 인연이 있는데, 이 책의 초반 버전을 리뷰(링크)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책의 원서는 아마존 리뷰에서 괜찮은 점수(4점, 5점 만점)를 받았습니다. 역자는 김완섭 님으로 약 35여 권의 책을 번역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프QL 인 액션>은 약 48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 휴대하면서 읽기에 크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전자책으로도 출간되어 있음으로, 이북 장치가 있으시다면 전자책으로 만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매 가격도 더 저렴합니다. 

한빛미디어 평가단에 참가하여 작성한 글이며, 한빛미디어에서 제공해준 책을 읽고 작성했음을 밝힙니다. 

이 책의 매력은?

<그래프QL 인 액션>은 3부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계산해봐도 하나의 챕터의 양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의 구성이 나쁘지 않아 책을 읽기에 부담스럽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REST API의 제작 경험과 웹 개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그래프QL의 소개를 시작으로 그래프QL API와 간단한 예제로 활용하여 그래프QL의 기초 지식을 학습합니다. 2부에서는 그래프QL의 설계 기법을 안내합니다. 실제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작하는 API를 제작합니다. 그래프QL 스키마를 설계하고,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방법을 안내하며, 그래프QL을 최적화하는 방법 등을 학습합니다. 마지막으로 3부는 그래프QL API를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그래프QL 인 액션>은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예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바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분들은 예제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프QL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음으로 매뉴얼을 참고하며 이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학습한다면 어렵지 않게 이 책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프QL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이 책을 활용하여 그래프QL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마치면서

그래프QL은 2015년 9월 처음 출시된 이래로 개선을 거듭하여 2018년 6월에 안정 버전이 릴리즈되었습니다. 이후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이끌었으나 현재는 약간 정체(?)된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력적인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들의 그래프QL 이해도가 높아지면 더 많은 사랑을 받을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프QL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이 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책의 실습 예제와 환경 등이 잘 구성되어 있어 그래프QL의 본질에 대한 이해도를 이른 시간 안에 높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공식 홈페이지 매뉴얼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