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자바다 개정판
연구이야기/도서이야기☆

이것이 자바다 개정판

2022년 9월에 출간된 자바 입문자에게 적합한 신용권 님의 <이것의 자바다 개정판>을 소개합니다. '이것이 OOO다' 시리즈는 한빛미디어의 대표적인 IT 시리즈물 중에 하나로 국내 교육 교재 분야에서 명성이 높습니다. 특히, 오늘 소개하는 <이것이 자바다>는 한빛미디어의 '이것이 OOO다'라는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명작입니다.

필자는 이 책이 출간된 해에 <이것이 자바다>를 처음 만났습니다. 개인적인 일로 자바 입문자용 책을 이용하여 찾고 있었으며, 여러 자바 입문서를 검토하던 중 필자가 선택한 책이 바로 <이것이 자바다>였습니다. 연구실 후배들에게도 추천했던 책이고, 그동안 자바 버전 업데이트가 발생하여 개정판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번에 다시 이 책을 접할 기회가 있어 반가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리뷰하는 데 도움을 주신 한빛미디어 관계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것이 자바다 개정판>은 약 1,000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 휴대하면서 읽기에 부담스럽습니다. 한빛미디어 책은 대부분 전자책으로도 출간되어 있으므로, 전자책 뷰어가 있으시다면 전자책으로 만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쉽게 책을 나눌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렇게 구성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한빛미디어 평가단에 참가하여 작성한 글이며, 한빛미디어에서 제공해준 책을 읽고 작성했음을 밝힙니다. 

 

이 책의 매력은?

우리나라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의 위치는 독보적입니다. 물론 세계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입니다(TIOBE Index). <이것이 자바다>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가 제공하는 대부분을 맛볼 수 있습니다. 1,000페이지가 넘는 페이지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자바의 기본 개념부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내용부터 자바 17에서 도입된 최신 기술까지 총망라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자바다>를 읽다 보면, 저자의 풍부한 강의 경험으로 만들어진 힘이 느껴집니다. 필요한 요소마다 간단한 그림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독자의 이해 폭을 넓혀주고, 실제 코드를 예제로 각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마지막에 제시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스스로 이해하는 수준을 가늠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자바를 독학하는 분들은 사견이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문제를 모두 풀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분명 큰 효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분께서 말씀하시듯이 3회 정도 정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교육용 교재로 적합하지만, 자습하기에도 좋습니다. 저자의 강의 경험이 내재된 친절하고 쉬운 설명으로 자바의 전반적인 기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책의 서두에 자습을 위한 커리큘럼과 동영상 강의까지 제공하고 있으므로 독자의 의지만 있다면, 자습으로도 자바에 한결 손쉽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것이 자바다>는 자바 17 LTS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책 1,000페이지, 부록 500 페이지 등 약 1,500 페이지의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예제와 확인 문제 등을 수록하여 독자가 자신이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문의 사항을 등록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학습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이것이 자바다>는 자바 입문자에게 매력적인 서적이며, 실제로 자바 입문 서적 분야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책입니다.

<이것이 자바다>는 자바 입문자용을 위한 책이지만, 큰마음을 먹지 않고 끝까지 완주하기 어려운 책입니다. 하지만 뜻을 품고 끝까지 완주한다면 자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그 이상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확신합니다. 참고로 동영상 강의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참고하여 동영상과 함께 책을 보면 이해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