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커, 컨테이너 빌드업!
연구이야기/도서이야기☆

도커, 컨테이너 빌드업!

2021년 12월에 출간된 제이펍 출판사의 <도커, 컨테이너 빌드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의 부제는 '최적의 컨테이너 서비스를 위한 도커 활용법'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이현룡 님으로 오라클, 클라우드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5년부터 OCMKOREA 운영자로 활용하고 계십니다. 아마도 오라클을 경험한 분이라면 이 사이트를 방문했던 기억이 있으실 것 같네요. 

<도커, 컨테이너 빌드업!>은 약 38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 휴대하면서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다만, 전자책 출간 소식이 없는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필자는 서평단에 참가하여 PDF 파일로 이 책을 마주했었는데, 제이펍 출판사도 전자책 출판에 힘을 써주셨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제이펍 IT 전문가 리뷰어에 참가하여 작성한 글이며, 제이펍에서 제공해준 책을 읽고 작성했음을 밝힙니다. 

이 책의 매력은?

도커는 2013년 3월 닷클라우드의 엔지니어였던 'Solomon Hykes'가 발표한 이후로 꾸준히 기술 개발을 통해 컨테이너 가상화를 이용한 차세대 클라우드 인프라 솔루션의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 책이 어떤 느낌인지를 보여드리기 위해 2.1절의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도커에서 사용하는 컨테이너 가상화 기술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자.

도커 엔진의 기술 변화, LXC vs. Docker

초기 도커는 리눅스 컨테이너 기술인 LXC를 기반으로 하는 컨테이너였다. 이후 0.9.0 버전부터는 libcontainer OCI를 이용하였고, 1.11.0 이후 버전부터는 runC OCI를 이용한다. 현재 버전에 포함된 runC 라이브러리는 운영체제에서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일종의 드라이버다. 이를 통해 호스트 운영체제 의존성이 제거되면서 리눅스 플랫폼에 의존적인 LXC를 대체하게 됐다.


어떤 느낌이신가요? 필자가 생각하기에 도커를 처음 학습하려는 분이 이 책을 보는 것은 다소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컨테이너 세상의 용어 하나하나가 생소한 분들이 이 책을 보면 많이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다만 CS 세상의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충분히 찾아보면서 학습할 수는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도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기존에 제가 리뷰했던 제이펍 출판사의 <15단계로 배우는 도커와 쿠버네티스>을 보는 것을 추천드리고, 조금 더 도커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분들이 이 책을 보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커, 컨테이너 빌드업!>은 6개의 챕터와 1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커 설치부터 시작하여 도커의 기반 활용법, 그리고 Dockerfile 구성 방법에 대한 안내, 컨테이너 배포 등 필요한 내용을 두루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 3.2.5절의 도커 네트워크를 다룬 부분을 가장 인상 깊게 봤습니다.

다음은 Dockerfile 부분의 entiypoint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예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보자가 느끼기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도커에 익숙한 분이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렇게 저자의 꼼꼼함이 많이 느껴집니다.

Dockerfile의 entrypoint 부분 설명

<도커, 컨테이너 빌드업!>은 도커를 다뤄야 하는 사람들이 지녀야 할 기본기와 지식을 잘 정리해 놓은 책입니다. 실제로 이 책을 활용하여 실습을 직접 수행하고 경험해 본다면 도커를 활용할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도커를 활용할 때 필요한 내용을 잘 정리해 놓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면서

도커를 위시한 컨테이너 서비스들이 현대 CS 세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여러 사건으로 말미암아 도커의 비중이 조금씩 낮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컨테이너 서비스의 선두주자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실제 대부분의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이 도커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제이펍 출판사의 <15단계로 배우는 도커와 쿠버네티스>를 리뷰한 적이 있었습니다. 먼저 그 책을 보고 난 후에 이 책을 보면 도커와 컨테이너에 대한 훨씬 더 이해도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이펍 <IT 전문서 리뷰어>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