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독특한 생각을 나만의 비법으로 만들자.
문화이야기/도서이야기☆

기업의 독특한 생각을 나만의 비법으로 만들자.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수학 문제에서 '해(解)'를 구하는 것처럼 명확한 답이 있으면 좋을 텐데, 그렇지 못하니까요. 궁극적으로 삶이란 것 자체가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고, 선택에 대한 책임도 자신에게 있습니다.


"어떤 것을 배우고, 어떤 것에 영향을 받을지는 여러분이 정할 일이다."


오늘 여러분께 소개할 나쓰가와 가오의 『유니크 파워(The power of uniqueness)』의 첫 페이지에 있는 문장입니다. 저는 위 문장을 보고, 참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는데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는지 궁금합니다.


여러분은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기업으로 어떤 기업을 선택하시겠습니까? 각 분야와 산업별로 다양한 답이 도출될 것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미국의 'Apple Inc'와 영국의 'Virgin' 그룹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유니크 파워』의 저자 나쓰가와 가오는 이 책에서 현재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여러 기업1의 경영 이념을 소개하고, 각 기업의 성공 비법을 기술합니다. 그리고 이 기업의 창의적인 생각들을 자신만의 비법으로 만들어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기 전, 위에서 언급한 'Apple Inc.'와 'Virgin' 그룹의 다양한 자료를 읽어보고, 그들이 가진 생각을 살펴봤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께서 'Apple'과 'Virgin'에 대해 알고 계실 것이고, 관심 있게 지켜보셨다면 매력적인 기업임을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유니크 파워』는 제게 'Apple'과 'Virgin'뿐만 아니라 세계에는 멋진 생각을 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을 소개해준 보물 같은 서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The Book INSIDE

[제목] 유니크 파워

[평점] ★★★


[저자] 나쓰가와 가오(지은이) | 김정환(옮긴이)

[링크] 도서소개 | 미리보기


21세기북스(북이십일) | 2010-07-26

양장본 | 190쪽 | 218*154mm | 266g | ISBN(13) : 9788950922498


나쓰가와 가오(夏川賀央)

와세다대학 제일문학부를 졸업한 뒤 메이저 출판사를 거쳐 독립하였다. 현재는 회사를 경영하는 동시에 작가로 활약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회사를 발판으로 삼아서 도약하는 사람, 발판으로 끝나는 사람』 『성공하는 사람에게 배우는 마음을 사로잡는 언어술』 『왜 일 잘하는 사람은 잔업을 하지 않는가? 』 등이 있다.


김정환

건국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외국어전문학교 일한통역과를 수료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소속으로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10세부터 배우는 상대성 이론』『마흔에 다시 읽는 수학』『햄버거보다 맛있는 수학이야기』『수학 홀릭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아빠가 가르쳐주는 수학』『엄마와 함께 보는 저학년 수학』『골 때리는 수학 문제』『위대한 수학자들』『내 아이에게 꼭 가르쳐 주고 싶은 수학』『답이 없는 문제』『수학 걸』『우리아이 뇌 성장 프로젝트』 외 다수가 있다.


Overview

『유니크 파워』는 200페이지가 되지 않을 정도로 분량이 적은 서적인데, 이 적은 분량에 8개의 기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쉽게 예상할 수 있듯이, 전체적으로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요약되어 있고 함축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 기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따로 자료를 수집해 연구를 해야 할 것입니다. 『유니크 파워』의 한 가지 특이한 점은 8개의 기업 중 국내 기업 한 곳이 선정된 것입니다. 부제를 살펴보시면, 다른 기업과는 다르게 "창의"적인 의미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보입니다. 세부 내용을 읽어봐도 창의적인 내용과는 사뭇 동떨어진 내용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대표 기업으로 선정한 이유가 국내 기업의 "추진력"을 높이 평가하여 선정한 것 같은데, 이 책에서 선정한 다른 기업과 균형이 알맞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나쓰가와 가오가 국내 기업의 장점과 단점을 활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의견에는 심히 공감하는 바입니다.


『유니크 파워』는 매우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다양한 의견을 취합하여 4개의 키워드를 뽑아봤습니다.


즐겨라 · 도전하라 · 실행하라 · 행복해라.


즐겨라.

여러분은 어떤 일을 즐기십니까?

보통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재미와 흥미를 느끼고 능률도 오른다는 것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회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업무보다는 수동적인 업무를 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보다는 업무의 효율이 높지 않지요.


미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에 선정된 구글(Google)에서는 직원에게 전체 업무시간의 10~20%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줍니다. 이 시간은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 위해 공부를 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 등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기업에서 이런 모습을 거의 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비효율적이라는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죠. 하지만, 구글에서는 위 시스템을 도입하여 더 높은 부가가치를 얻고 있으며, 직원에게 큰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원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회사! 

회사에서 직원에게 제공해주는 가장 큰 선물이 아닐까요? "뛰어난 사람이라도 즐기는 사람에게는 이길 수 없다."라는 메시지처럼 이런 직원이 많은 회사는 그 어떤 회사보다 강력한 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국내에도 이런 시스템이 많이 도입되고, 직원들이 회사에서 업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면서 일할 수 있는 회사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도전하라.

필자의 어린 시절, 꿈과 희망을 주는 완구제품이 있었습니다.

이 제품을 갖고 있으면, 주위의 친구들이 많이 부러워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은 레고(Lego)인데, 레고의 시작은 완구 회사가 아니라 목재회사였습니다2. 처음에 목재를 활용하여 완구를 제작했었는데 목재의 가격이 상승하여 사업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다른 회사 같았으면 목재를 대량으로 구매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겠지만, 레고는 아예 원재료를 플라스틱으로 변경하는 무모한 도전을 하게 됩니다. 자신들이 가진 노하우를 포기하는 것은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큰 모험입니다. 하지만 레고는 그것을 시도했고, 결과적으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3.


직원에게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할 기회를 주는 회사!

물론 수익과 위험부담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이런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기업의 이런 행보에 대해 지나치게 몸을 사린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그것을 실현하는데 얼마나 큰 비용이 소비될까요? 오히려 고객과 소통하고, 직원들에게 다양한 동기부여와 자신감, 그리고 그 아이디어가 실현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비하면 저렴하다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저는 정적인 우리나라 기업 문화에 이런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하며,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큰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는 각 기업에서 창의력 있는 인재가 없다고 푸념하는 것보다는 직원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발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실행하라.

어떤 목표를 줬을 때, 그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은 우리나라 기업이 세계 최고 수준의 능력을 보유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능력으로 우리나라가 어려웠던 지난 역사를 뒤로하고, 아주 이른 시간에 선진국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아닐까? 란 생각이 듭니다. 『유니크 파워』에서 소개하는 8개의 기업 중 국내기업의 장점을 소개한 부분입니다.


어떤 목표를 줬을 때 그것을 실행하는 능력이 없다면, 그 기업의 미래는 존재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혹자는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을 찾아라."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물론 그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지만, 가장 좋은 것은 현재 구성원들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요.


어떤 임무가 주어져도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구성원이 있는 회사!

저는 대한민국 국민의 능력을 한 치도 의심해 본 적이 없습니다. 세계적인 기관의 조사 결과를 살펴봐도 대한민국 국민은 상당히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뛰어난 인력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기업들은 다른 나라의 기업들에 비해 매우 좋은 조건을 보유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국내의 기업들은 이 좋은 조건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대한민국은 획일화되어 있고, 창의력이 부족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장에 대해 일부분은 사실이라고 생각하며, 지금부터라도 국가와 기업, 그리고 대한민국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라.

필자가 생각하는 훌륭한 기업의 조건은 기업의 구성원과 고객에게 모두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 회사의 대표는 조직의 구성원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귀를 기울여야 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의 구성원들은 고객과 눈높이를 맞추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합니다. 둘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한다면, 이 기업의 미래는 불투명할 것입니다.


고객뿐만 아니라 조직의 구성원도 행복하게 만드는 회사!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이며, 높은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은 보통 조직의 구성원인데, 구성원들이 행복함을 느끼지 못하는데, 고객에게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할 수 있을까요? 간단한 예로 자녀가 어릴 때, 많이 사랑을 해주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사랑을 많이 받은 아이들일수록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많이 베풀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일하는 많은 근로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해보면, 일을 하면서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보통 근무 만족도가 높은 기업이 높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국내 기업들도 자신의 조직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그들이 편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면서

예전에 어떤 영화에서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게 될 것이다."라는 광고 문구로 홍보했던 것이 생각나네요.

책은 다른 미디어와 달리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니크 파워』에서 소개하는 기업들의 문화와 경영 이념을 나의 삶부터 반영하면 어떨까요? 나부터 조금씩 바꿔나간다면 언젠가 자신이 속한 조직에 스며들 것이고, 앞으로 대한민국 전체로 퍼져 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많은 사람이 대한민국은 획일화되어 있고, 창의력이 부족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장에 대해 일부분은 사실이라고 생각하며, 지금부터라도 국가와 기업, 그리고 대한민국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